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

은평구

갤러리

home > 갤러리 > 사진자료실

사진자료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수족냉증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326 2022-01-21
 

겨울 한파주의보로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있다면 한방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약재는 쑥, 인삼, 생강, 구기자, 대추, 계피 등이다. 약재를 이용해 차를 끓여서 아침과 저녁 하루 두 번 마시면 좋다. 특히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은 더덕이나 당귀, 향부자가 도움 된다.


요즘처럼 차가운 날씨에 손발이 차가워 고생하고 있다면 수족냉증 완화에 효과적인 ‘한방차’ 어떨까?




생강차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 생식기가 차서 성생활이 약한 사람은 오래 복용하면 좋다.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신다.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핏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욱 좋다.


작두콩수세미차 작두콩알 70%와 수세미 30%를 잘 조합해서 만든 영양가도 뛰어나고 맛도 구수한 명차이다. 게르마늄과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수족냉증을 돕는다.


보골지차 보골지는 신장 기능을 항진시켜 정력을 소생시킨다. 하복부를 덥게 하며 소변의 양도 많게 하고 힘이 있게 한다.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전신냉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유정, 유뇨, 설사를 막아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아준다.


쑥조청차 쑥을 삶아서 물을 꼭 짠 다음 계속 저어가며 불에 고우면 조청처럼 만들어지는데 이 쑥 조청을 한두 티스푼을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냉증과 아울러서 대변, 소변, 소화뿐만 아니라 월경불순까지 좋아지게 된다.


인삼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맞는 보약재로 적합하다. 인삼에다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당귀차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여성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 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 마신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KakaoTalk_20220118_113203162.jpg